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테슬라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테슬라 사랑은 여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증권정보포털(세이브로)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 순매수 1위에 테슬라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 9월 19일 309달러부터 크게 하락했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이를 저가 매수 기회로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이들의 매수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테슬라 차트 분석
'천슬라'를 꿈꾸던 테슬라의 주가가 연일 하락하고 있는 와중에 이번주 33% 급등하면서 2013년 이후 주간 단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지난 25일 호실적을 발표한 뒤 이틀 연속 11%라는 상승률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243억 2천만 달러)과 주당 순이익(1.19달러)은 월가의 예상치를 상회하였고, 일론 머스크는 실적 발표 이후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수요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한 것이 결정적인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2. 그동안의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보통 주가는 실적이 예상치보다 못한 어닝 쇼크*가 발생하면 주가가 하락하곤 하는데, 테슬라의 경우에는 여기에 추가로 CEO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CEO인 일론 머스크의 돌발 행동들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호재보다 악재가 많았던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 몇 가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닝 쇼크 : 기업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여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일컫는 경제용어.
①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와 주식 매각
최근 테슬라 주가의 가장 큰 하락의 원인 중 하나는 트위터 인수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의사를 밝힌 이후로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트위터 인수 자금(440억 달러)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의 지분을 매도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실제로 테슬라 지분을 대거 매각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장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② 테슬라 차량의 리콜
중국에서 테슬라 차량의 리콜이 잇따르고 있는 것도 주가 하락에 한몫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발표된 리콜 대상 차량만 해도 51만대 이상이나 됩니다.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충돌 위험이 있는 모델3와 모델Y.
차량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소프트웨어 문제로 모델S, 모델X, 모델3.
이 외에도 안전벨트 설치 결함과 반도체 부품 결함으로 리콜이 발표된 바 있습니다.
③ 중국 공급망 영향과 판매량 감소 우려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방역 조치를 완화하려고 했던 중국이 다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강화한다면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인 중국에서의 판매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는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의 상당한 규모의 생산라인이 중국 상하이에 있기 때문에 코로나 봉쇄 조치가 계속될 경우 차량의 생산 · 공급 저하 또한 우려되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테슬라 주가 전망(주가 반등 근거 3가지)
①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과 매력적인 PER
CNBC에 따르면 "올해 테슬라가 연초 대비 약 48% 폭락한 시점에서 테슬라의 주가를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라고 하면서 테슬라의 주가가 최근 합리적인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봤습니다.
그리고 월가에서 대표적인 테슬라 약세론자로 알려진 토니 사코나기(Toni Sacconaghi) 애널리스트가 테슬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습니다.
그는 테슬라의 낮은 주가수익비율(PER)을 지적하며 테슬라가 밸류에이션 대비 낮은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테슬라의 PER이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보다 낮다"면서 주가 낙폭 수준을 감안해보면 테슬라가 확실히 낮은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② 테슬라의 중국 시장 점유율 증가
테슬라의 중국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든지, 기가 상하이 공장의 생산량 20% 감산에 대한 내용 등 각종 루머가 돌고 있는 테슬라가 이번 11월 놀라운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제로 코로나'에 11월 판매량이 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당국의 엄격한 방역 정책으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빚어진 가운데 소비 심리도 위축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전체적인 판매량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중국 내수용으로 62,493대, 수출용으로 37,798대 등 100,291대를 인도했습니다.
이는 전문가의 예측(59,000대)보다 많은 물량으로 중국의 수요 문제를 잠재우는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수치는 작년 11년 11월(31,732대) 대비 97%의 판매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보여 주었습니다.
③ 압도적인 FSD(Full Self Drive)
테슬라가 가장 신경 쓰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인 FSD, 즉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베타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머신러닝과 AI 기술을 통해 매일매일 학습하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하기 때문에 앞으로 웬만한 기업들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을 쉽게 따라잡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FDS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이용 가능한데 1회 구매 비용이 우리나라 돈으로 천만원 이상 할 정도로 비싼 값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차량 구매자 중 상당수가 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FDS의 부담스러운 가격의 1회 구매가 아닌 구독 방식으로도 운영하고 있어 가입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FDS의 마진율은 차량 판매 때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애플만의 감성에 빠져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테슬라 차량 또한 테슬라만의 감성에 빠진 충성 고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의 테슬라는 이제 시작하는 전기차의 선두 주자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돌발행동을 하는 일론 머스크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곤 하지만 테슬라는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훌륭한 기업임은 분명 합니다.
본 포스팅은 절대 투자 권유 목적의 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그날까지!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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